금융: 은행 신용이 부족함
파키스탄 은행은 국채와 채권에 대한 투자를 통해 이자 수익의 대부분을 얻습니다. 이러한 추세가 해마다 계속되는 이유는 정부의 연간 총 수입이 총 지출을 충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항상 은행에서 돈을 빌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은행은 민간 부문의 대출 요구를 결코 충족하지 않습니다. 은행으로부터 끊임없이 과도한 정부 차입이 민간 부문을 "밀어내게" 됩니다. 이러한 추세를 반전시키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정부는 우선 은행으로부터의 대출을 줄여야 합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정부가 수입과 지출을 최대한 일치시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일부 정부가 하는 일이고 일부 정부는 이를 편리하게 무시합니다.
부채 축적에 관한 헌법적 장벽도 무시되어 정부가 원하는 만큼 은행에서 자유롭게 빌릴 수 있습니다. 국가가 국제통화기금(IMF) 프로그램에 속해 있을 때 기금은 이 문제를 강조합니다.
최근 IMF는 파키스탄 정부가 중앙은행인 파키스탄 중앙은행으로부터 차입을 중단하도록 의무화했습니다. 또한 정부가 새로운 차입을 하는 대신 중앙은행의 차입을 점진적으로 중단하도록 요구했습니다. 정부가 중앙은행에서 차입하는 것은 시중은행에서 차입하는 것보다 성격상 인플레이션이 더 심하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억제를 돕기 위한 목적이었다.
이번 회계연도 상반기 민간 부문의 은행 순차입은 4,080억 루피에서 -80억 루피로 급락했습니다.
2022년 6월에 끝나는 FY22에 정부는 중앙은행 차입금 중 Rs191bn을 상환했지만 FY23에는 SBP에서 약 Rs109bn을 다시 빌렸습니다. IMF는 이에 반대하며 SBP로부터 차입을 하는 대신 SBP의 오래된 부채를 탕감해야 한다고 다시 강조했다.
정부가 또다시 이 일을 시작했습니다. 이번 회계연도(2023년 7월 1일부터 2024년 1월 13일까지)의 6개월 반 이내에 정부는 SBP의 1조 루피가 넘는 오래된 부채(구체적으로는 1조 4500억 루피)를 탕감했습니다. .
그런데 정부는 이걸 어떻게 했나요? 글쎄요, 그냥 상업은행에서 돈을 빌렸을 뿐입니다. 이것이 바로 올해 회계연도 6개월 반 동안 정부 부문의 상업은행 순차입이 지난해 같은 기간의 약 13억1천만루피에서 약 3조8100억루피로 늘어난 이유다.
은행의 관점에서 볼 때, 은행이 채무 불이행에 대한 두려움 없이 정부에 대한 대출을 거의 3배로 늘릴 수 있는 창구가 열려 있었고, 민간 부문에 비해 대출 비용도 훨씬 낮았기 때문에, 은행이 민간 부문으로 눈을 돌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었습니다. . 그들은 정확히 이것을 했습니다.
민간 부문의 은행 순차입은 2023년 7월 1일부터 2024년 1월 13일까지 마이너스 80억 루피로 급락했습니다. 지난 회계연도와 비슷한 기간 민간 부문의 은행 차입금은 4,080억 루피였다.
명심해야 할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중앙은행 자체가 은행이 정부에 과도한 대출을 하도록 허용한다는 것입니다. 은행간 시장의 유동성이 부족할 때마다 SBP는 국고채 및 채권 경매에 앞서 단순히 많은 자금을 시장에 투입합니다.
이를 통해 정부는 정기적인 차입 목표를 달성하거나 목표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러한 관행이 더 어렵고 조건부로 이루어지지 않는 한, 은행은 민간 부문에 자유롭게 대출을 제공하려는 진지한 노력을 결코 하지 않을 것이며, 정부도 비은행 차입의 모든 출처를 활용하기 위해 가능한 한 많은 방법을 모색하려는 진지한 노력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최근 파키스탄증권거래소(PSX)를 통해 국채를 매각하려는 움직임이 눈에 띈다. 이는 정부가 점차적으로 비은행 차입을 늘리고 은행 차입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데 확실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정부는 은행들이 항상 국채와 채권에 투자할 의향이 있고 SBP가 항상 이러한 지폐와 채권의 경매에 앞서 은행 시스템에 유동성을 창출할 의향이 있다고 확신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는 이에 대한 진지한 노력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비은행 차입 목표를 달성합니다. 지난 주에야 정부는 파키스탄 증권거래소에서 수쿠크를 매각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입니다.
파키스탄의 민간 부문이 은행 신용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입니다. 우리 모두는 은행 신용이 없는 상황에서 대기업이 단지 생존을 유지하거나, 생산을 줄이거나, 주요 기업 라인에서 벗어나 문서화 수준이 가장 낮고 수익 창출이 더 높은 사업에 지분을 늘리기 위해 보유 저축을 소비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많은 중소기업이 비공식 신용 시장에서 대출을 받아 보통보다 훨씬 높은 이자율로 대출을 받고, 서류 미비 또는 문서화 수준이 가장 낮은 기업에 계속 머물거나 이동하는 보다 혁신적인 방법을 모색합니다.
두 경우 모두 회색 경제의 규모가 줄어들지 않고 때로는 확장된다는 점에서 경제는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세수 징수의 잠재력은 결코 완전히 실현되지 않습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정부 부문이 상업 은행으로부터 더 많은 돈을 빌려야 하는 필요성을 그대로 유지하고 민간 부문을 더욱 몰아내는 것입니다.
2월 8일 총선을 앞두고 고질적인 악순환을 바로잡을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관리인 정부도 이를 수행할 이상적인 집단이 아닙니다. 오직 차기 선출된 의회와 정부만이 경제의 이러한 중요하고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사전 투표 환경은 우리가 강력한 의회와 강력한 정치 정부를 갖게 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약한 의회와 약한 선출 정부가 이 문제와 유사한 경제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그리고 우리의 강력한 기관이 문제를 좋게 또는 나쁘게 만들기 위해 어떻게 개입할지는 현재로서는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는 분명합니다. 파키스탄의 민간 부문(또는 생산 요소에 대한 강력한 기업의 통제가 계속 커지고 있는 이후 남은 부분)은 영원히 은행 신용에 굶주릴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