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드왜건과. 스놉 효과: 행동과 시장에 미치는 영향
악대차 또는 데모 효과:
단지 인기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일을 하신 적이 있나요? "밴드왜건(Bandwagon)"이라는 용어는 단순히 다른 사람들이 그렇게 하기 때문에 특정 행동을 채택하는 사람들의 경향을 나타냅니다. 이 아이디어에 따르면, 제품의 인기가 높아지면 더 많은 사람들이 제품을 구매하도록 장려됩니다.
밴드왜건 효과의 예:
개인이 끊임없이 최신 트렌드를 추구하는 패션 산업은 이러한 악류의 가장 좋은 예입니다. 그 외에도 정치에서는 악대차가 유권자들로 하여금 다수의 일부가 되기를 원하기 때문에 더 폭넓은 지지를 받는 것처럼 보이는 후보자에게 투표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밴드왜건 효과의 긍정적인 영향 -
투자에서 효과가 발생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는 사람들이 특히 재정과 관련하여 승리하기를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주식이나 다른 자산으로 돈을 버는 다른 사람들을 만나면 그들도 함께 돈을 벌고 싶어합니다.
밴드왜건 효과의 부정적인 영향 -
그 효과는 본질적으로 일시적이며 패스트 패션의 위기로 이어져 지속 가능한 목표를 매우 악화시킵니다. 더욱이 선거 기간 동안 유권자들은 승리한 정당으로 편을 바꾸는 경향이 있어 민주주의의 본질을 훼손합니다.
스놉 효과:
스놉 효과(Snob Effect)는 브랜드가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면서 정체성과 위상을 잃어가는 현상을 말한다. 스놉 효과는 브랜드가 원하는 문화에 도달한 후 이를 포기하는 계층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스놉 효과의 예:
부자들은 경제적 가치가 높아 자신의 지위가 높아지기 때문에 희귀한 예술 작품을 구입합니다. 더 나아가 다수의 개인이 특정 자동차 브랜드를 소유하게 되면 새로운 사람들은 그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새로운 브랜드를 찾게 될 것입니다.
스놉 효과의 긍정적인 영향 -
따라서 스놉 효과는 가격과 특권을 연관시키고, 가격이 높을수록 구매자에게 더 높은 수준의 지위를 부여합니다. 그 결과, 명품 시장 카테고리는 전 세계적으로 연간 4.69%의 긍정적인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스놉효과의 부정적 영향-
스놉 효과는 부나 지위 등 자신이 소유한 것에 대한 개인적인 기준을 형성하고 개인이 과시적인 견해를 만들고 다른 모든 사람을 사회적으로 열등하다고 생각하도록 유도합니다.